인사말

한국동남아연구소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사단법인 한국동남아연구소는 어문학, 역사학, 인류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언론학, 지리학 등 다양한 분야를 전공한 학자들이 자발적으로 설립한 순수한
민간연구소입니다. 우리는 동북아에 닫혀 있는 한국학계의 정태적 시각을
타개하고 동남아와 동북아를 아우르는 동아시아의 역동적 현실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동남아에 대한 넓고 깊은 이해가 긴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하는
학술공동체입니다.

우리는 동남아에 대한 학제적 연구를 지향합니다.
국제적으로나 국내적으로 학문의 각종 분과가 지나치게 세분화됨에 따라
동남아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도 전문적 분과 학문과 개별적 전공국가에만
매달리는 파편적이고 폐쇄적인 경향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동남아 각국은 물론 지역 전체에 대한 개방적이고 전일적인 인식에
접근하기 위하여 여러 분과 학문의 상호소통과 학습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지역적 현실에 대한 실천적 책임을 외면하는 상아탑에 안주하기를 거부합니다.
한반도의 민족분단은 동아시아의 지역분단을 강화하는 냉전체제를 떠받치던 전략적 고리의 하나입니다.
냉전의 종식에 따라 가속되는 세계화와 지역화는 동아시아의 지역통합을 추동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동남아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한국의 정책적 대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폐쇄적 민족주의에 기인하는 한국의 근시적 국가이익을 우리의 우선적 가치로 수용하지 않습니다.
개방적 국제주의에 기초하는 동아시아의 다원적 공동이익이 동남아에 관한 우리의 인식과 실천을 끊임없이 계도하는
가장 근본적인 가치입니다. 우리는 한국과 동남아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상호의존을 확대하고 심화하기 위하여
개방적 학술교류와 전향적 지역연대를 추구합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적은 사회적 인식의 확산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동남아와 연계된 인력의 교육과 훈련을 증진하고, 동남아와 관련한 자료의 출판과 보급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의 낡은 질서는 해체되었으나 새로운 질서는 아직 형성되지 않은 역사적 전환의 국면에서
사단법인 한국동남아연구소는 동아시아의 ‘평화, 번영, 진보’를 위한 든든한 가교가 되고자 합니다.

사단법인 한국동남아연구소

이사장박사명